역기전력의 정의 및 주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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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5,727회 작성일 24-06-14 17:27본문
DC 모터는 플레밍의 왼손 법칙에 의해 영구자석의 자기장과 회전자 코일의 전류와의 수직방향으로 힘이 발생하여 회전하게 됩니다.
모터에 전압이 인가되어 회전자가 회전을 하기 시작하면 회전자의 코일이 영구자석에서 나온 자속 중에서 운동을 하게 되고
이로인하여 하나의 발전기가 되어 전압을 발생합니다.
이때 발생한 유기전압을 역기전력이라고 합니다.
모터에 단자 전압이 인가되어 전류가 흐르면 토크가 발생하여 회전하는데, 회전에 의해서 역기전력이 발생하고
회전속도에 비례하여 역기전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속도가 증가하다 보면 단자 전압과 역기전력이 거의 같아져서
전류를 흘릴 수 있는 전압이 부족하게 된다. 이때 전류가 흐르지 않으면 토크도 발생하지 않으므로
속도가 더 이상 증가할 수 없게 되고 결론적으로 역기전력이 높아지면 최대 속도에 제한이 걸릴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역기전력을 산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리드샤인의 서보모터 도면을 통해 확인하면, Back-EMF(역기전력)이 8.3mV/rpm 임으로
1rpm당 약 8.3mv의 역기전력이 발생 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역기전력이 과하게 발생하면 드라이버가 손상되거나 알람이 발생하여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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